종합심리검사(Full-Battery Test 또는 Full Battery Assessments)는 다양한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개인의 정신, 심리의 상태를 지능, 사고와 인지, 정서, 기질과 성격, 행동 등의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종합심리검사는 임상적 상황에서 진단이 모호하여 진단이 까다롭고 명확하지 않을 때, 병무청 제출 또는 법적 절차에따라 공식적인 확진 및 객관적 자료가 필요한 경우, 최근에는 자신의 심리 및 인지적 상태에 대해 자세하고 포괄적인 이해를 위해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인지적 정서적 상태와 더불어 가족관계의 역동, 대인관계, 사회성, 갈등 및 문제 상황에 대한 대응 방식, 주된 방어기제 등 다양한 영역의 정신행동적 특성을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역기능적으로 작용하는 자신의 단점과 강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종합심리검사는 국가자격을 갖춘 임상심리사에 의해 대면 검사로 진행되며 종합병원에서 실시하는 검사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검사는 약 2시간 소요(개인차 발생)되며, 검사 내용은
- 지능검사 (웩슬러지능검사): 인지적 강점과 약점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인지적 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
- 정서검사: 정서상태, 성격특성, 대인관계 양상, 자기개념, 가족역동 등 정서적인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 부모정서검사: 주양육자인 부모에 대한 정서평가
로 이루어집니다. 약 7일~10일후 결과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결과보고서 해석은 대면으로 진행합니다.